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정보

마이데이터 서비스란 무엇인가?(ft. 마이데이터 사업자, 활용예시, 법정 대리인 동의 등)

마이데이터 서비스란

 

안녕하세요?

오늘은 마이데이터 서비스에 대해 글을 써보고자 합니다.

마이데이터 서비스는 2021년 12월 1일(수) 오늘 오후 4시부터 시범 서비스가 시작된다고 합니다.

좀 더 자세히 설명해드리겠습니다.

 

 

마이데이터 서비스란?


'금융 소비자가 금융사, 빅테크, 관공서, 병원, 통신사 등에 흩어져 있는 자신의 신용정보를 특정 마이데이터 사업자에게 제공하고, 이를 토대로 맞춤형 자산관리와 금융 컨설팅 등을 받아 볼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이러한 이유로 '내 손 안의 금융비서'로 불립니다.

 

광범위한 데이터를 한 번에 활용해 금융상품이 추천되는 만큼, 개인의 상황에 맞는 효과적인 재무 설계가 가능해진다고 생각합니다.

 

※ 마이데이터 사업자란?

- 개인의 금융정보를 통합하여 자산관리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자

 

 

 

마이데이터 시범 서비스 사업자


■ 은행부문 : KB국민, 신한, 우리, 하나, 농협, 기업은행 등 6개 은행

 금융투자 부문 : 키움증권, NH투자증권, 하나금융투자 등 3개사

 카드 부문 : KB국민, 하나, 신한, BC, 현대카드 등 5개사

 상호금융 부문 : 농협중앙회

 핀테크 및 IT 부문 : 뱅크샐러드, 핀크 등 2개사

 

※ 카카오페이, 네이버 파이낸셜, 우리카드 등 20개사도 12월 중 순차적으로 참여하고, 이 밖에 롯데카드, 교보생명 등 6개사는 관련 시스템 및 애플리케이션 개발 등을 거쳐 내년 상반기 중으로 참여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마이데이터 서비스의 장점


가장 큰 장점은 은행, 카드사, 보험회사 등에 각각 흩어져 있는 개인신용정보를 한 곳에 모아 관리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예를 들어, 내 소비내역이나 자산 등의 정보를 해당 금융사 앱마다 접속해서 확인해야 했지만, 마이데이터 서비스로 인해 하나의 앱에서 한번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내게 특화된 자산관리, 신용관리 등의 서비스를 받을 수 있게 되고, 대출 잔액 및 대출 만기일, 펀드 수익률, 통신사 납부 내역까지 한눈에 파악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마이데이터 서비스
출처 : 마이데이터 종합포털

 

 

 

 

미성년자 가능 여부


미성년자가 마이데이터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법정대리인의 동의가 있어야 합니다.

미성년자 보호를 위해 마이데이터 사업자가 정보 전송 요구를 할 때 부모의 동의 여부를 확인하도록 하고, 정보수집 범위도 미성년자가 주로 이용하는 금융상품(체크·선불카드, 수시입출금 계좌, 선불 충전금 등)으로 제한한다고 합니다.

 

 


이상으로 마이데이터 서비스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이번 시범 서비스를 시작으로 내년 1월 전면 시행이 되며 많은 변화가 생길 것으로 생각됩니다.

아직 개인정보와 관련된 우려의 목소리가 있지만 시범 서비스를 통해 점차 보완되리라 생각됩니다.

다음에도 좋은 정보를 가지고 오겠습니다.

 

오늘도 좋은 하루되시길 바라겠습니다.

감사합니다.